작년 이맘 때쯤 맥북에어 13인치를 샀다.

 

1. 스펙

  - 색상: 미드나이트

  - 용량: 512기가

  - 램: 16기가

  - 비용: 그당시 약 190 후반(아래는 공홈 가격인데 쿠팡은 왜 싼지 모르겠다)


2. 구매동기

  - 늦은 나이에 대학원에 진학하면서 수업자료 저장 및 필기, 간단한 코딩용 노트북이 필요했다.

  - 기차로 출장을 다니면서 회의 메모, 간단한 프리젠테이션 수정 및 발표를 해야 했다.

 


3. 1년간 쓰면서 느낀 장점

  - 예쁘다. 이게 한 70%. 특히 흔하디 흔한 실버나 스그가 아니라 더~욱 예쁘다. 하지만 이건 개인취향

  - 좋은 마감. 역시 애플 제품의 마감은 후회를 주지 않는다. 대만제 노트북을 여러번 사용하면서 느낀게 이 부분인데 노트북 하단 고정 고무가 떨어진다거나 전원버튼이 헐거워진다거나 하는 자잘한 마감 불량이 없다. 

  - 괴물 배터리. 솔직히 배터리가 필요 없다. 하루 충전하면 2~3일 정도 본체만 들고 다녀도 별 문제가 없었다. 

  - 가볍다. 물론 상대적으로. 예전에 쓰던 asus g14 2.2kg짜리 들고 다니다가 이걸 들고 다니니 너무 가볍다. 노트북은 역시 휴대성이 필수

  - 나쁘지 않은 키감. 우수한 터치패드. 이건 말해뭐해. 근데 키감은 서피스프로8이 더 좋았다.


4. 1년간 쓰면서 느낀 단점

  - 화면이 좁다. 13.3인치이긴 한데 노안이 오는 나이다 보니 오랫동안 깊이 있는 작업을 하기가 어려웠다. 거북목 문제도.

  - 지문이 잘 묻는다. 이건 미드나이트 컬러 특징인데 지문이 참 잘 묻는다. 

  - 머신러닝, 딥러닝에는 잘 안맞는다. 정형 데이터 학습은 그래도 괜찮은데 이미지 몇 장 학습을 돌리면 한~참 걸린다. 파이토치에서 맥북 m2에도 cuda를 지원해준다고는 했는데 아직 불안정한 것 같아서 그만뒀다. 돌리고 장보고 와야할 정도. 영상편집이나 개발용도로는 참 좋지만 ML,DL용은 아직..

  - 충전기 부근 까짐. 이것도 미드나이트 컬러 특징인거 같은데 C타입 충전기를 몇번 쓰다보니 충전단자 부근에 도색이 벗겨진다.


5. 종합

 

  1년간 정~말 잘 쓴 제품이다.

  디자인이 무엇보다 맘에 들었고 이걸로 많은 업무, 공부를 할 수 있었다.

  심지어 나는 공공기관과 함께 하는 업무가 많아 한글을 쓸 일이 많은데, 이것도 한컴독스를 통해 해결했다.

  은행은 모바일로 거의 처리하니 문제 될 일이 없었다.

  다만 화면이 좁아 몰입하기가 어려웠고 답답했다.

  그래서 결론은....

 

 

 

동일한 사양의 맥북에어 15인치 스타라이트 제품으로 갈아탔다.

 

새제품 리뷰는 다음 시간에.

 

  

반응형

'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맥북에어m2 15인치 스타라이트 구매후기  (0) 2023.10.14
ROG 제피러스 G14 리뷰  (0) 2023.10.11

+ Recent posts